후잉가계부 거모아일랜드 제공

후잉은 2008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12년 째 운영중인 한국의 유료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복식부기를 기반으로 비용/예산관리를 넘어, 정확한 자산/부채의 현황과 흐름을 기록/관리 할 수 있습니다.

💰 직접 사용하기 위해 시작

창업자 흥반장은 평소에 부족한 용돈을 관리하고자 수첩, 엑셀, 기타 가계부 프로그램/서비스 등을 전전하였습니다. 당시에도 수많은 프로그램과 웹사이트가 용돈관리부터 가계관리까지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아래의 불편사항들이 있었습니다.

쓸 때마다 불안하고 화가 났지만 마땅한 대안이 없어서 그냥 수긍하고 옮겨다니면서 사용을 해왔습니다. 그러다가 대학교 3학년 때 교양수업으로 회계관리 수업을 듣고 복식부기를 알게되고나서 드디어 고대하던 대안을 찾은 기분이었습니다.

기존까지 가계부에서 불편했던 점을 다 개선하면서, 동시에 복식부기를 기반으로 부채와 자본관리까지하면, 정말 제가 원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생겼습니다.

⏱ 서비스의 발전 과정

오랜 기간동안 운영을하면서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후잉은 계속 발전해왔습니다.

  1. 2008 : 최초의 버전으로 거래입력 파트와 기타 보고서 파트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현재 후잉의 기본 골격을 갖추었습니다.
  2. 2010 : 모바일 버전, 그리고 보다 개선된 사용성을 지원하였고 이때부터 클리앙 등에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였습니다.
  3. 2012 : 현재의 후잉 모습으로 섹션, 외부데이터 연동, Open API 등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후잉만의 특징

후잉이 다른 핀테크 업체들과 다른점은 무료사용, 개인 데이터에 기반한 금융상품 추천/판매, 타사업과의 연동 등에는 관심이 없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이와 반대로 개인데이터의 직접 관리/비활용/안전성을 보장하고, 이를 위한 편리한 사용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서 개인의 데이터를 의미있고 영속적으로 누적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업적으로 리스크가 크거나 데이터가 유출될 수 있는 여타의 제휴를 하지 않고 있으며, 투명한 과금정책만을 추구합니다.

그리고 기껏 적응해서 눈감고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는데 갑자기 '차세대', 혹은 '리뉴얼'이라는 이름으로 습관을 배신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대신 꾸준한 논의와 테스트, 점진적 기능 향상, 수만은 개인화 옵션 등을 통해 누적된 데이터 뿐만 아니라 누적된 습관도 존중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 기술 현황

후잉은 CodeigniterReactJs, 기타 수많은 오픈소스들을 활용하여 작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인프라는 AWS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모든 메이저브라우저(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오페라/엣지/익스플로러)와 디바이스(스마트폰, 타블렛), 그리고 플랫폼(안드로이드, iOS)에서 whooing.com을 접속하여 모든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신다면 데스크탑 전용앱을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을 위주로 사용하신다면 개인 개발자분들이 직접 제작한 개성있는 써드파티앱을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