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복식부기

우아한 복식부기

후잉은 복식부기 가계부입니다. 뭔가 엄청 일반적이지 않은 그런 용어부터 들으니 두려움부터 앞섭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복식부기를 깊게 이해할 필요까지 없습니다. 그냥 활용할 수 있는 수준 정도만 이해하면 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엔진/구동계/연료의 특성을 모두 알 필요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가계부들은 단식부기입니다. 단식부기라는 말 자체도 잘 쓰이지 않는데, 설명하자면 번 돈과 쓴 돈으로 기록이 되고, 쓰고 남은 것은 모두 우리 집 가계의 현금이 되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새해에 서점에 가면 가판대에 나와있는 1년 치를 기록할 수 있는 그런 장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식부기는 별도로 배울 필요도 없이 그냥 꾸준히 기록하면 되기에 가장 보편적이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단식부기로는 현대사회처럼 나의 금융자산이 유/무형의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어 있는 것을 관리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대충 떠올려봐도 통장도 몇 개고, 카드도 있고, 무슨 페이에 충전해둔 것도 있고, 마일리지도 있고, 신용카드 청구금액도 있고, 부동산(?)이나 중고로 판매 가능한 여러 가지 값나가는 물건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전통적인 가계부로 관리 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복식부기입니다. 복식부기는 유/무형의 모든 자산/부채 등을 가치로 환산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500년 전부터 기업들은 이 복식부기 방법을 사용하여 기업을 관리해왔습니다. 이 방법론을 가계부에 적용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지 상상해보십시오.

자산/부채에 관한 설명은 바로 다음 페이지에 나옵니다. 지금은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문제는 이 복식부기(혹은 회계)라는 놈이 너무 어렵다는 점입니다. 나의 자산을 단식부기로 관리하긴 어렵다는 것을 알았는데, 그걸 또 복식부기로 하자니 갑자기 너무 숨이 탁 막힐 수 있습니다. 단식부기처럼 편하면서도 복식부기의 장점을 잘 살린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서 후잉이 만들어졌습니다.

복식부기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는, 산재되어 있는 자산/부채를 관리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모든 돈의 흐름을 빈틈없이 기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포인트가 복식부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후잉은 복식부기의 장점만을 차용하여 개인용으로 쓰기 좋게 만들어진 웹서비스입니다. 개인이 사용하기에 어렵고 복잡한 개념과 기능들은 모두 과감하게 제거(혹은 숨김)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복식부기의 유용함은 그대로 유지하였습니다. 바로 우아한 복식부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