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의 유형별 입력

거래의 유형별 입력

거래입력을 할 때에 가장 헷갈리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왼쪽/오른쪽 항목의 선택입니다. 일자나 아이템, 메모, 금액 등은 그냥 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하지만 항목의 선택은 그 흐름을 생각하면서 해야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주 나오는 거래유형

왼쪽/오른쪽의 선택에 대해서 복식부기를 잘 모른다면 머리아프고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을하다보면 주로 쓰이는 거래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래는 자주 나오는 거래에 대한 왼쪽/오른쪽에 대한 선택 예시입니다. 잘 모르시는 경우 아래 표에 따라 그냥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유형 왼쪽 오른쪽
수익의 발생
자산 +
수익 
비용의 발생
비용 
자산 - 
신용카드로 뭔가 결제
비용 
부채 + 
신용카드의 대금정산을 정산
부채 - 
자산 - 
남의 돈을 빌림
자산 + 
부채 + 
남의 돈을 갚음
부채 - 
자산 - 
내 돈을 빌려주거나 받음
자산 + 
자산 - 
계좌이체, 인출, 입금
자산 + 
자산 - 
자산 기초금액 설정
자산 + 
자본 + 
부채 기초금액 설정
자본 - 
부채 + 

예시를 통한 상세한 설명

몇 가지 예시를 통해서 왼쪽 / 오른쪽을 선택하는 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길거리에서 핫도그를 사먹었다고 가정합니다. 먹을 것과 관련이 되어 있으니까 항목은 식비가 일단 관련이 있은 것이고, 현금으로 결제를 했습니다. 사용자가 만든 항목에서 식비현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어떤것이 왼쪽이고 어떤것이 오른쪽인지 구분을 못하지만 상관없습니다. 각각 하나씩 선택을 하면 되는데, 식비를 선택하려고보면 왼쪽에만 있습니다. 나머지 한쪽(오른쪽)에는 현금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됩니다.

월급통장에 돈이 들어왔다고 가정합니다. 수익과 관련이 있는데 마침 월급수익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와 관련된 것은 자산항목인 주거래통장이 되겠습니다. 선택하여야할 두 항목을 고른 경우 왼쪽/오른쪽을 알맞게 선택하여야하는데, 일단 월급수익은 오른쪽에만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월급수익을 선택하고나면 왼쪽만 남는데, 따라서 왼쪽은 자연스럽게 주거래통장이 됩니다.

위의 두 예시에서 하나는 비용, 하나는 수익이고 이는 어느 한쪽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이 비교적 쉬웠습니다. 이번에는 자산/부채와 같이 양쪽에 모두 다 있는 거래라고 가정을 해봅니다.

주거래통장에서 현금을 인출했다고 가정합니다. 바로 주거래통장현금 항목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두 항목이 모두 왼쪽에도 있고, 오른쪽에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잘 보면 각 항목마다 옆에 +와 -기호가 있습니다. 즉, 현금 인출사건으로 인해서 현금이 증가했으므로 현금+가 왼쪽에서 선택되고, 주거래통장-가 오른쪽에서 선택되어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친구인 철수에게 돈을 꾸어왔다고 가정합니다. 철수가 계좌이체로 돈을 꾸어줬는데, 돈이 들어온 통장은 주거래통장입니다. 부채항목에는 갚을 돈 항목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두 개의 항목을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일단 돈을 꾸어옴으로 인해서 주거래통장은 +가 되었으니 왼쪽에 있는 주거래통장+을 선택하고, 갚을 돈이 증가되었으니 오른쪽에 있는 갚을 돈+을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