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의 구성요소

거래의 구성요소

위에서 우리는 거래라는 것은 각각의 돈의 흐름이며, 돈의 흐름이 발생한 원인과 목적 등의 상세한 정보를 포함한다고 하였습니다. 실제 이에 해당되는 필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래 입력 자체는 거래입력, 모든데이터 입력에서 진행합니다. 거래를 입력하기 전에 일단 아래의 정보들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래의 날짜

거래가 발생한 시점을 의미합니다. 정확하게는 시각까지 포함할 수도 있지만 지나치게 상세한 정보입력은 피곤할 수도 있으므로, 날짜값까지만을 입력합니다. 거래에서 제일 먼저 날짜를 선택하는데, 이 선택된 날짜에 따라서 왼쪽 / 오른쪽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달라집니다.

지정된 날짜에서 활성화된 항목만 우측 리스트에서 나타납니다. 항목의 시작일자/종료일자를 참고해주십시오.

거래의 아이템/거래처(괄호)

날짜
언제
아이템(괄호)
어디서 or 왜
금액
얼마나
왼쪽 항목 / 오른쪽 항목
어떻게 or 왜

이 거래가 어디서 혹은 왜 일어났는지 목적을 의미하는 정보를 지정합니다. 정보 계층상 항목의 하위 개념이기도 합니다. 즉, 항목에서 식비가 있다면 이 아이템에서 주식 혹은 간식 등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00원짜리 핫도그를 먹었을 때 간식 혹은 핫도그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나중에 식비 항목을 보았을 때 간식으로 2,000원이 들어가있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아이템을 입력할 때 유의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 정보들은 미리 설정하지는 않지만 항목 바로 아래 단계에서의 정보들을 분류합니다. 그때 그때 아무렇게나 입력하는 경우 너무나 많은 불필요한 세부 분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템 정보는 짧고 명확하게 입력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면 괄호로 구분하고 아이템을 깔끔하게 유지하십시오.

아이템의 좋은 예시 아이템의 안 좋은 예시
간식(커피x2)
캠핑
생필품
갑돌이
수리도구(XN192-1, 2EA)
친구랑 아인슈페너 2잔
캠핑 용품 판매
국자, 냄비, 후라이펜
갑돌이한테 빌려줌
수리도구 XN192-1 2개

거래처로 인식

항목의 종류를 거래처 관리 항목으로 설정했다면, 아이템에 입력하는 정보는 거래처로 인식됩니다. 쓰임만 다를 뿐 아이템과 같은 방식으로 짧고 명확하게 해주셔야합니다. 아이템처럼 여기에 입력된 거래처명을 기반으로 동일한 거래처인지 다른 거래처인지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갑돌이이라고 입력했다면 차후 입력하는 모든 거래도 갑돌이이라고 명명해야 거래내역을 정확히 측정합니다. 갑돌로 입력하면 컴퓨터가 같은 거래처인지 인지하지 못합니다. 무조건 동일하게 입력해주시고 추가적인 정보는 괄호를 이용하여 처리하십시오.

거래처를 이용한 활용방법은 거래처, 깐깐함을 추구을 참고해주십시오.

아이템 제안 리스트

아이템/거래처 입력칸에는 타이핑하는 정보에 따라 기존에 입력해 둔 정보를 쉽게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글자를 타이핑하기 시작하면 기존(최근 18개월 내)에 입력되었던 아이템/거래처 중 유사한 아이템들을 출력합니다. 만약 기존에 거래중에서 대충 커피를 자주 입력한다면 ㅋㅍ와 같이 자음만 타이핑해도 매칭을 해줍니다. 선택은 마우스로 클릭하셔도 되고, 키보드 키와 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아이템의 괄호

괄호는 아이템/거래처를 입력할 때 부가적인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아이템/거래처 입력시 (여는 괄호와 ) 닫는 괄호와 함께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아이템을 생필품으로 하고 괄호로 만년필로 한다고 가정하면 아이템/거래처 입력란에 생필품(만년필)과 같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닫는 괄호를 입력하기 귀찮다면 생략하셔도 됩니다. 술(양꼬치)술(양꼬치 둘 다 동일하게 인식됩니다.

자동 반복 입력

동일한 금액으로 일정기간 매월 반복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아이템뒤에 // 혹은 **와 같은 기호를 사용하고 반복하려는 월 숫자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활용 방법은 자동 분할입력하기를 참고해주십시오.

거래의 금액

날짜
언제
아이템(괄호)
어디서 or 왜
금액
얼마나
왼쪽 항목 / 오른쪽 항목
어떻게 or 왜

금액은 거래에 쓰인 돈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그냥 거래된 금액을 숫자로 쓰면 됩니다.

마이너스 금액

기본적으로 금액은 양의 정수로 입력합니다. 예로 10만원에 대해서 현금+/은행-의 거래가 있을 때 다시 반대로 10만원이 이동한 경우에도, 10만원에 은행+/현금-와 같이 왼쪽과 오른쪽의 항목 위치를 반대로 합니다. 즉, 복식부기에서는 돈의 흐름을 금액의 기호가 아닌 왼쪽과 오른쪽 항목의 지정을 통해서 나타냅니다.

그런데 특수한 경우에는 마이너스를 통해서 원하는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비용의 취소나 수익의 취소가 그렇습니다. 후잉에서는 (편리함을 위해) 비용은 왼쪽에서만, 수익은 오른쪽에서만 나타나도록 강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비용이나 수익에 대해서 취소 혹은 부분차감을 만들고 싶을 때에는 마이너스 를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금액을 마이너스로 하는것은 단순히 키보드에 -기호를 숫자 앞에 붙여도 되고, 모바일의 경우에 가상키보드에서 -기호를 입력, 없는 경우 금액칸 안쪽에서 가장 왼쪽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숨겨진 계산기 기능

금액에 사칙연산 기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과값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숨어져 있습니다. 금액칸에 10+20와 같은 기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30으로 입력됩니다.

거래의 왼쪽/오른쪽

이 거래의 원인과 결과를 지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은 해석에 따라 이 거래의 주목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돈이 어느 항목에서 나와서 어느 항목으로 흘러들어갔는지, 혹은 어떤 항목이 늘어났는데 어떤 이유로 늘어났는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항목은 환경설정에서 미리 설정한 계정의 항목들만을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계에서는 차변/대변이라고 말합니다. 사실 이 선택이 좀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후잉에서는 개인의 상황에서 많이 쓰일만한 상황으로 유도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자세한 거래 유형별 왼쪽/오른쪽 항목 선택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거래의 메모

필수적으로 입력하는 위의 값들 외에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거래에 대해서 설명하고 싶은 경우에 메모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모는 어떠한 규칙이 없으며, 각 거래에 대한 일종의 일기, 태깅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